강연·특강 목록

SNUON의 다양한 강연·특강을 자유롭게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상 수상자의 강의노하우(조용환) 컨텐츠 내용입니다.
질적 연구 방법론에 대한 안내 및 이해를 통해 질적 연구논문 작성법에 대한 다양한 사례와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본다.
질적 연구 방법론에 대한 안내 및 이해를 통해 질적 연구논문 작성법에 대한 다양한 사례와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본다.
핀란드와 한국교육을 심층 비교 분석함으로써 각 사회의 시대적, 구조적 조건에 따른 교육 현상-문화-제도의 다양성을 인식하고, 그 다양성 이면에 작용하고 있는 보편적 원리를 탐구함으로써, 한국교육의 성격과 과제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1차시] 시대와 사회, 문화에 따라 달라지는 교육의 다양한 모습을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성공적인핀란드 교육과 비교연구를 통하여 한국 교육을 이해한다. [2차시]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가능성과 한계를 발견하기 위해 핀란드 교육의 사례를 통한 시사점 파악을 통한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3차시] 국가간 비교교육 연구가 아닌 국내의 학교 교육과 홈스쿨링을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으로 비교 분석하여 한국교육의 이해와 개선점을 살펴봅니다. [4차시] 네가지 실존체(몸, 시간, 공간, 관계)를 통한 학교교육과 홈스쿨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검토하여 교육제도 속에서 다양한 접근들의 공존과 통합을 모색합니다. [5차시] 학생 연구 발표 및 토론(공립인문계고등학교의 혁신 방안 모색과 온라인 오프라인 사교육이 고등학생들의 생활양식에 미치는 영향 비교)을 통하여 과제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6차시] 학생 연구 발표 및 토론(한국과 독일의 자국어 교육 비교)과 종합토론을 통하여 비교연구 과제에 대하여 실제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7차시] 학생 연구 발표 및 토론(대학수학능력시험과 바칼로레아비교와 대학생멘토링과 방과후학교비교)을 통하여 과제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8차시] 학생 연구 발표 및 토론(한국사회교육열과 도구적 교육관의 종적비교)과 종합토론을 통하여 비교연구 과제에 대하여 실제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