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특강 목록

SNUON의 다양한 강연·특강을 자유롭게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신종호 교수님의 학습동기 및 시간관리에 대한 강의
협동학습-수업의 협동적 구조와 균형(강좌명: 교육/심리 검사와 진단) : 김동일 교수의 '교육/심리 검사와 진단'은 사범대학 교육학과 대학원 강의로, 온라인 게시판을 활용하여 협동학습을 진행하는 수업입니다.
본 강좌는 ‘청년기 생애 설계 심리학’ 강좌의 6강에 해당합니다. ‘청년기 생애 설계 심리학’ 강좌는 총 6개의 소강좌로 구성된 연속 강좌로 1강: 나는 누구인가, 2강: 부모님과 나, 3강: 남과 여, 4강: 사랑과 우정, 5강: 우리들의 성, 6강: 성공한 미래 꿈꾸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본 강좌를 통하여 여러분은 스스로에 대하여 알아보고 관계에 대하여 생각하며 성공한 미래를 꿈꿔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Ⅰ. IQ가 높으면 성공할 수 있을까? 1. 지능에 대한 관점의 변화 2. 성공지능 3. 학문적 지능과 실용적 지능 Ⅱ. 목표성향 1. 목표 성향의 정의 2. 목표 성향의 유형 Ⅲ. 지능과 목표성향 1. 지능에 대한 암묵적 이론의 정의 2. 암묵적 이론과 목표 성향
본 강좌는 ‘청년기 생애 설계 심리학’ 강좌의 5강에 해당합니다. ‘청년기 생애 설계 심리학’ 강좌는 총 6개의 소강좌로 구성된 연속 강좌로 1강: 나는 누구인가, 2강: 부모님과 나, 3강: 남과 여, 4강: 사랑과 우정, 5강: 우리들의 성, 6강: 성공한 미래 꿈꾸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본 강좌를 통하여 여러분은 스스로에 대하여 알아보고 관계에 대하여 생각하며 성공한 미래를 꿈꿔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Ⅰ. 20대와 성 1. 대학생의 성 2. 대학생의 성에 대한 관점 Ⅱ. 자연스러운 성 1. 본능으로서의 성 2. 대뇌의 작업으로서의 성 Ⅲ. 주도적인 성 1. 성 문화의 변화 2. 성 관계와 사랑의 발전 3. 데이트 성폭력
본 강좌는 ‘청년기 생애 설계 심리학’ 강좌의 4강에 해당합니다. ‘청년기 생애 설계 심리학’ 강좌는 총 6개의 소강좌로 구성된 연속 강좌로 1강: 나는 누구인가, 2강: 부모님과 나, 3강: 남과 여, 4강: 사랑과 우정, 5강: 우리들의 성, 6강: 성공한 미래 꿈꾸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본 강좌를 통하여 여러분은 스스로에 대하여 알아보고 관계에 대하여 생각하며 성공한 미래를 꿈꿔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Ⅰ. 사랑 유형에 대한 이론 1. 사랑의 색깔 이론 2. 사랑의 삼각형 이론 3. 열정적 사랑 & 우애적 사랑 4. 낭만적 사랑 Ⅱ. 우정일까, 사랑일까? 1. 사랑과 우정의 정의 2. 우정에서 사랑으로 발전하는 단계 이론
여러분은 ‘경제학’이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 생각이 드나요? 어렵다, 재미없다, 현실성이 없다? 본 강좌에서는 3,40년 정도의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는 행태경제이론(behavioral economics)을 통해 경제학과 심리학을 다루며 전통적 경제이론의 기본가정인 합리성과 이기심이 현실적인지에 대하여 살펴봅니다.
본 강좌는 ‘청년기 생애 설계 심리학’ 강좌의 2강에 해당합니다. ‘청년기 생애 설계 심리학’ 강좌는 총 6개의 소강좌로 구성된 연속 강좌로 1강: 나는 누구인가, 2강: 부모님과 나, 3강: 남과 여, 4강: 사랑과 우정, 5강: 우리들의 성, 6강: 성공한 미래 꿈꾸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본 강좌를 통하여 여러분은 스스로에 대하여 알아보고 관계에 대하여 생각하며 성공한 미래를 꿈꿔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Ⅰ. 20대의 나와 중년의 부모님 1. 중년 부모-청년 자녀의 갈등 2. 부모의 성별에 따른 갈등 3. 사회적 풍조에 따른 갈등 4. 자녀의 연령에 따른 갈등 Ⅱ. 부모 자녀 관계에 대한 이론 1. 애착 이론 2. 부모의 양육형태 Ⅲ. 부모님은 지금 어느 시기에 있는가 1. 중년기에 나타나는 변화 2. 중년기 심리와 자녀관계
본 강좌에서는 디지털 기술의 응용에 따른 문화 예술의 변화 양상을 이 시대 문화 예술 창작 분야의 집적체라 할 수 있는 컴퓨터 게임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합니다. 구체적으로 기술의 발전이 문화 예술의 창작 기반을 어떻게 변화시켰으며, 인간의 사고와 심리 영역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그리고 그렇게 해서 파생된 문화 예술은 어떤 특성을 지니게 되었는지를 밝히는 데 근본 목표를 둡니다.
본 강좌는 ‘청년기 생애 설계 심리학’ 강좌의 3강에 해당합니다. ‘청년기 생애 설계 심리학’ 강좌는 총 6개의 소강좌로 구성된 연속 강좌로 1강: 나는 누구인가, 2강: 부모님과 나, 3강: 남과 여, 4강: 사랑과 우정, 5강: 우리들의 성, 6강: 성공한 미래 꿈꾸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본 강좌를 통하여 여러분은 스스로에 대하여 알아보고 관계에 대하여 생각하며 성공한 미래를 꿈꿔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Ⅰ. 남자와 여자, 어떻게 다른가? 1. 인지적 능력 2. 사회적 능력 Ⅱ. 남자와 여자, 왜 다른가? 1. 선천성: 생물학적 차이 2. 후천성: 사회, 문화적 차이 Ⅲ. 오늘의 남자와 여자 1. 알파걸 2. 메트로 섹슈얼 & 위버섹슈얼 3. 포모 섹슈얼
본 강좌는 ‘청년기 생애 설계 심리학’ 강좌의 1강에 해당합니다. ‘청년기 생애 설계 심리학’ 강좌는 총 6개의 소강좌로 구성된 연속 강좌로 1강: 나는 누구인가, 2강: 부모님과 나, 3강: 남과 여, 4강: 사랑과 우정, 5강: 우리들의 성, 6강: 성공한 미래 꿈꾸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본 강좌를 통하여 여러분은 스스로에 대하여 알아보고 관계에 대하여 생각하며 성공한 미래를 꿈꿔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Ⅰ. 나는 지금 어디에 있는가? 1. 인생에서의 청년기 2. 왜 Emerging adulthood 인가? 3. Emerging adulthood의 특징 Ⅱ. 나는 나를 아는가? 1. 자기개념의 정의 2. 자기개념 이론 3. 자기개념의 발달 Ⅲ. 나는 나를 이루어가고 있는가? 1. 자아 정체감의 정의 2. 자아 정체감의 지위 3. 정체감 발달의 시기
일반인들이 현대음악을 처음들은 반응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듣기 괴롭다.' 등 극단적인 반응을 보인다. 그동안 듣던 음악과 음향, 양식, 음악 어법적으로 크게 다르기 때문이다. 이는 음악 전공자도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이 세상에는 수많은 종류의 음악이 있는데 우리한테 친숙한 음악은 특정한 시대의 특정한 작품일 뿐이다. 이 세상에는 우리가 들어온 음악보다 훨씬 많은 음악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그리고 그 모든 음악을 열린 마음으로 대하고 그 시대 상황을 알고 같은 시대의 자매예술과의 어떤 관계를 맺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대음악의 이해 강좌는 현대음악의 발생 시대의 문화 전반의 내용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현대음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돕는 강좌이다. [1차시] 현대음악을 20세기에 일어난 하나의 문화현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음악이외의 다른분야 의학, 심리학, 물리학, 미술, 건축 분야들에서 20세기에 들어서 어떤 변화가 왔는지 알아보고 현대음악 어떻게 들을 것인가라는 주제에 대해 설명한다. [2차시] 현대음악이 어디서 어떻게 출현하게 됐는지 역사적 뿌리를 캐보고 그 당시의 다른 예술분야와의 변화를 함께 살펴본다. 20세기 초 비엔나에서 일어난 모더니즘의 내용 특히, 그 시대 같은 장소 즉 비엔나에서 활동한 작곡가 말러, 쇤베르크, 안톤베베른, 알반베르크에 대해 알아본다. [3차시] 음악은 수를 표현하는 한가지 방식이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많은 사람이 의아해한다. 사실 고대 피타고라스로부터 많은 사람이 그렇게 생각을 해 왔다. 음악과 수 에서는 수학에서의 수열과 마찬가지로 음렬을 만들어 작곡한 음렬 음악을 알아보고 직접 음렬을 만들고 이를 소재로 음악을 만들어 보는 과정을 알아본다. [4차시] 아주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만들어진 합리적인 완성품 즉 아폴로적인 미학을 추구하는 음악인 총렬 음악과 반대로 이런 흐름에 반해 음악의 우연성, 즉흥성을 극대화해서 곡이 연주될 때마다 자연스럽게 서로 다른 결과가 나오게 할 수 있게 하자는 즉, 디오니수스 적 음악인 우연성 음악에 대해 알아보고 이 극단적인 음악들에서 뜻밖의 공통점을 찾을 수 있는데 이에 대해 알아본다. [5차시] 현대음악의 거부감에 대한 작곡가들의 노력에 대해 알아본다. 1960년대에는 클래식 음악이 대중음악에 거의 모든 청중을 빼앗기게 된다. 그래서 몇몇 작곡가는 언제까지 청중과 괴리된 음악을 작곡할 것인가 하는 질문을 자신에게 던지게 되고 먼저 청중에게 다가갈 수 있는 음악을 작곡해야 한다는 자성의 움직임이 일어난다. 이런 움직임이 새로운 종류의 음악을 탄생시키는데 이 음악이 무엇인지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