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특강 목록

SNUON의 다양한 강연·특강을 자유롭게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통계학, 사회과학 분야 연구자에게 필요한 영어논문 작성법과 국제 저널 투고 준비사항을 학습해 본다
코스웨어(온라인 커뮤니티) 활용(강좌명: 현대사회와 사회학) : 본 강의는 사회과학대학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사회학의 전반을 소개하는 대형 강의로, 체계적인 설명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학생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강좌는 사회과학을 전공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논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능력을 기르고 분석적이고 체계적인 학술적 글쓰기를 익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반적으로 사회과학은 인간 개인의 자질, 성격, 동향을 연구대상으로 하며, 인간 상호간의 대립, 인간행동의 조정 혹은 통제 등을 주요 연구과제로 한다. 따라서 사회과학은 자연과학과 달리 인간의 정신문제, 인간의 개별적인 문제, 인간사회의 문화구조 등을 하나의 범주로 설정하게 된다. 사회과학의 대상은 인간의 상호관계뿐만 아니라 인간의 사상이나 감정을 통한 사회적 행동까지 포함하고 있으므로 인간에 의해 형성되고 인간을 규제할 수 있는 사회조직과 사회제도를 포함한다.
과학의 배경이 없는 인문, 사회, 예체능계 학생들에게 우주와 생명에 관한 현대 과학의 핵심을 포괄적으로 소개한다. [1차시] 폭넓은 과학의 세계를 문학, 철학, 예술, 종교, 사회과학과 접목하여 흥미롭게 소개하는 이번 강좌에서는 에너지, 물질과 반물질, 양성자/중성자/전자가 만물이 되는 우주와 생명의 진화 과정을 노자의 ‘삼생만물(三生萬物)’ 사상에 빗대어 설명합니다. [2차시] 우주의 크기에 대한 뉴턴의 생각, 가까운 별의 거리를 재는 연주시차, 아주 멀리 있는 별의 거리를 재는 방법을 발견한 리비트, 또 다른 은하의 존재를 발견한 허블까지, ‘우주의 크기가 얼마나 될까’라는 질문에 답하기 위해 노력했던 과학자들의 발견을 살펴봅니다. [3차시] 우주의 나이는 얼마인가, 즉 우주의 시작이 어떠했는가를 살펴보기 위해 리비트의 법칙, 허블의 법칙으로 우주의 나이를 측정하는 방법과 빅뱅우주론의 확립 과정을 배웁니다. [4차시] 인간을 비롯한 삼생만물은 모두 원소로 되어 있습니다. 이 강좌에서는 우주 탄생의 ‘처음 3분’ 간 일어난 원리를 바탕으로, 삼생만물을 태동시킨 원소가 우주를 이해하는 존재인 인간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