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 안내

SNUON의 다양한 강좌들을 수강신청 후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디자인 과정과 방법 (2017)

- 제품, 시스템, 경험디자인을 위한 기획 및 디자인을 위한 과정 (Design Process)과 방법(Methodology)을 사례와 함께 학습
- 인간의 삶에 존재하는 문제를 다양한 관점과 지식을 활용하여, 디자인 관점으로 창의적으로 분석하고 통합하여, 인간 중심의 혁신적 디자인 컨셉으로 
   연결할 수 있는 디자이너의 기본 자질을 학습
- 새로운 컨셉을 발굴하고, 디자인을 통해 구체화하는 것에 관심이 있는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수강 가능


모집기간 : 2019-09-01 ~ 2020-02-29
학습기간 : 2019-09-01 ~ 2020-02-29
  • 강좌 정보 및 소개

    차시

    차시명

    학습 모듈

    0

    강의소개

    강의소개

    1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내가 경험한 디자인 이야기

    디자인에 대한 오해와 진실

    디자이너들이 말하는 디자인

    좋은 디자인이란?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2

    제품경험서비스 디자인

    진화하는 제품

    경험디자인

    경험을 고려하는 제품디자인

    서비스디자인

    제품경험서비스 디자인

    3

    Design Thinking

    왜 디자인 사고인가?

    디자인사고의 과정

    진화하는 디자인사고

    디자인 사고와 비즈니스

    디자인사고에 기반한 교육

    4

    프로젝트 시작하기

    디자인 과정이란?

    왜 디자인 과정이 필요한가?

    디자인 과정 활용 시 주의점

    디자인 과정의 종류

    팀 구성하기

    5

    미래 상상하기

    Sci-Fi

    트렌드 예측하기

    미래 예측과 디자인

    6

    기술 이해하기

    디자인과 기술의 이해

    기술 패러다임 변화와 지배적 디자인

    기술혁명에 따른 디자인의 변화

    디자인과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변화와 경험디자인

    디자인과 적정기술

    미래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역량

    7

    사람에게 배우기

    왜 사람에게 배우는가?

    이야기를 통해 배우기

    행동을 통해 유추하기

    참여를 통해 함께 배우기

    도구 활용하기

    8

    퍼소나 정의하기

    persona란?

    디자인에서 persona란?

    퍼소나 활용 목적

    바람직한 persona란?

    persona 구성하기

    실습: persona 구성하기

    9

    경험 구성하기

    경험 요소 이해하기

    고객여정지도란?

    고객여정지도 구성하기

    프레임 구성하기

    10

    공감기반 디자인 워크샾

    공감하기

    공감기반 디자인 워크샾

    디자인 사례

    11

    니즈 해석하기

    What is Needs?

    Data 수집하기

    Data 해석하기

    니즈 구조화하기

    중요도 정의 및 반영하기

    12

    시각화

    사용자 경험 정보 유형

    왜 시각화인가?

    시각화 과정

    시각화 분석 사례

    시각화 툴킷

    13

    행동변화 디자인

    인간은 합리적인 존재인가?

    행동경제와 디자인

    Nudge

    14

    시나리오 스토리텔링

    what is scenario?

    Elements of scenario

    Types of Scenario

    퍼소나 기반 시나리오

    Storytelling

    15

    DMI EXP 워크숍

    DMI와 EXP 개요

    DMI 디자인 방법론 /EXP디자인 방법론

    DMI와 EXP의 차이점

    DMI방법론 적용사례

    EXP방법론 적용사례

    가설은 어떻게 세워야 하는가?

    디자인 사례(DMI& EXP적용)

    16

    창의성과 디자인 아이데이션

    창의성이란?

    디자인 상상하기

    아이디어 발상법

    시각적 수사

    17

    디자인 아이데이션과 마인드맵

    문제 해결의 체크리스트

    트리즈

    브레인스토밍

    아이디어 평가

    마인드 맵

    18

    프로토타이핑

    왜 프로토타이핑인가?

    프로토타이핑이란?

    생산을 위한 프로토타이핑

    디자인 목업과 프로토타입

    UI/인터랙션 프로토타이핑

    19

    서비스블루프린트

    개념 및 역할

    프로세스

    구조 및 요소

    사례

    20

    롤플레잉/레고시리어스플레이

    Role Playing

    LEGO Serious Play

    21

    프레젠테이션

    효과적 프레젠테이션

    Concept Selection

     

  • 교수 정보

  • 교수진 소개

    • 과정명: 디자인 과정과 방법
    • 교수(소속):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디자인전공
    • 학력: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산업디자인과 공업디자인 전공(BFA), (1995. 2.)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산업디자인과 제품디자인 석사(MFA), (1999. 8.)
               The Institute of Design, 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y 디자인학박사(Ph.D. in Design), (2009. 7.)
    • 주요 경력: 2015. 09 ~ 현재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부교수, 전공주임
                      2006. 09 ~ 2015. 08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조교수, 학과장 (2013. 9월부), 생활환경대학원 부원장 (2015. 3월부)
                      2004. 01 ~ 2006. 05 Institute of Design, 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 Adjunct Faculty
                      2004. 06 ~ 2005. 12 Motorola HCI Lab., Research Associate
                      2000. 03 ~ 2001. 08 ㈜삼보컴퓨터 기술연구소 Post-PC팀, 선임연구원/팀장
                      1996. 08 ~ 2000. 03 ㈜디자인그룹 ‘에이블’, 대표이사/디자인실장
    • 주요 저서:
      [저서]
      디자이너의 눈으로 세상을 보다 (홍디자인, 2016. 12)
      IDEO인간중심디자인툴킷 (번역서) (에딧더월드, 2014)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툴킷 (번역서) (에딧더월드, 2014)
      디자인의 시대, 트렌드의 시대 (미래의 창, 2010)
      [논문]
      매듭(Knot)과 링크(Link)이론에 기반한 3D프린터로 생산할 수 있는 조형물의 원형디자인 모델 제안 (한국과학예술포럼, 2017)
      창의적 문제 발견 및 해석을 위한 디자인 정보 기반 시각화 방법 분류체계 제안 (한국디자인포럼, 2015)
      Methodology for context-sensitive system design by mapping internal contexts into visualization mechanism (Design Studies, 2010)
      [수상]
      2017 Winner – Spark!, Spark Design Awards (디자인명: Dr. Loupe: Iris Recognition Eyewear)
      2017 제9회 보조기기 아이디어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Good Design 부분, Tri-Wheel Stair Walker)
      2017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상 (트렌드작가상 (환경이야기: 칫솔편)
      2017 (도서: 디자이너의 눈으로 세상을 보다) 2017년 세종도서 학술부문 선정
  • 강좌코드 : 2019_80_G_2017_2_JEC_2019_2
  • 과정 : 디자인 과정과 방법
  • 주수 : 21
  • 수강가능수 : 100000
  • 학점 : 0
  • 언어 : 한국어 (ko)
  • 태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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