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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과학이 여는 세계 (201601)


모집기간 : 2019-09-01 ~ 2020-02-29
학습기간 : 2019-09-01 ~ 2020-02-29
  • 강좌 정보 및 소개

    ❍ 총 23차시, 학습 모듈 84개

    차시 차시명 모듈 모듈명 시간 영상수량
    1 400년의 축적-
        탄생의 아이러니
    1 과목 소개 10:54 5
    2 강의주제 및 계획 소개 21:40
    3 컴퓨터의 탄생비화1-수리명제 자동판결 문제 13:13
    4 컴퓨터의 탄생비화2-자동판결/기계적추론 이란 11:12
    5 괴델의 불완전성 정리와 튜링의 증명 18:22
    2 400년의 축적-
        원조밥집 탐방 1
    1 기계적 계산의 정의: 튜링기계 16:52 4
    2 튜링기계의 예1 13:32
    3 튜링기계의 예2 15:08
    4 튜링기계의 급소: 튜링기계 하나는   자연수 하나 13:55
    3 400년의 축적-
        원조밥집 탐방 2
    1 튜링기계 만들기 17:07 4
    2 보편만능의 기계 설계: 튜링기계의 하나 16:05
    3 멈춤문제를 푸는 튜링기계는 없다 13:15
    4 멈춤문제를 이용한 튜링의 불완전성 증명 17:37
    4 400년의 축적-
        튜링까지 400년의 축적
    1 질의응답 및 멈춤문제를 자동으로 풀 수   있다면 가능해지는 일들 17:34 2
    2 수리논리학의 역사 및 자동계산기의 역사 15:15
    5 그 도구의 실현-
        부울논리와 스위치회로
    1 컴퓨터 구현: 속내용 감추며 차곡차곡   쌓기 16:28 4
    2 부울의 오리지날 책: 부울논리와 부울대수 23:36
    3 스위치회로 11:17
    4 스위치회로와 부울논리식은 서로의 거울 10:56
    6 그 도구의 실현-
        스위치로 만드는 장치들
    1 디지털 논리회로도의 조립식 구조 20:02 3
    2 디지털 논리회로 만들기: 판정, 선택 18:01
    3 디지털 논리회로 만들기: 응답 21:54
    7 그 도구의 실현-
        논리회로로 컴퓨터 만들기
    1 메모리회로 만들기 23:21 3
    2 규칙표와 메모리에 읽고쓰는 회로, 폰   노이만의 디자인 18:39
    3 여러가지 재료로 컴퓨터 만들기 11:51
    8 소프트웨어-
        컴퓨터라는 도구의 사용
    1 소프트웨어를 잘 짜기위한 두개의 축 17:46 4
    2 알고리즘과 언어 18:44
    3 알고리즘의 예와 복잡도 16:09
    4 비현실적으로 오래걸리는 문제 10:04
    9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의 시간복잡도
    1 튜링증명 리뷰, 시간복잡도의 개념 12:34 4
    2 알고리즘의 예 15:14
    3 시간복잡도의 비교 14:52
    4 현실적인 비용과 비현실적인 비용의   알고리즘 20:40
    10 소프트웨어-
        쉽고 어려운 문제의 경계
    1 P클래스와 NP클래스 문제의 개념 18:59 3
    2 NP클래스 문제의 예 20:38
    3 NP완전문제의 개념 20:09
    11 소프트웨어-
        어려운 문제를 컴퓨터로 풀기
    1 건너풀기의 개념과 어려운 문제 판별법 16:09 3
    2 어려운 문제 현실적으로 풀기: 통밥과   무작위 19:40
    3 어려운 문제의 적당한 해결법 15:53
    12 소프트웨어-
        양자 컴퓨팅
    1 양자의 특이한 세가지 현상 15:49 3
    2 양자현상을 수학으로 표현하기 19:03
    3 양자 인수분해 알고리즘 19:14
    13 소프트웨어-
        언어와 논리
    1 양자 탐색 알고리즘 13:08 5
    2 프로그래밍 언어와 논리 10:10
    3 복잡한 소프트웨어 15:53
    4 소프트웨어 검증기술의 필요성 15:16
    5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 5:25
    14 소프트웨어-
        자동번역과 해석실행
    1 번역사슬 15:22 3
    2 자동번역의 원리 25:45
    3 상위언어의 해석실행 13:28
    15 소프트웨어-
        언어 정글
    1 프로그래밍 언어의 두 기원 23:09 4
    2 언어의 중력과 람다계산법의 정의 12:15
    3 람다계산법의 예와 상위의 계산 14:48
    4 프로그램 짜기와 논리적인 증명 19:18
    16 소프트웨어-
        논리는 언어의 거울
    1 추론규칙을 이용한 논리증명 예 20:04 4
    2 프로그래밍언어와 추론규칙의 대응 17:15
    3 프로그램은 논리증명 10:34
    4 이 거울이 인도해 준 소프트웨어 검산   기술 10:31
    17 소프트웨어-
        이 거울의 효능
    1 논리를 이용해서 프로그램 구도잡기 16:10 4
    2 논리를 이용해서 프로그램 검산하기 15:59
    3 검산의 원리: 요약의 그물 12:05
    18 그 도구의 응용-
        인간지능의 확장 1
    1 인간 지능/본능/현실의 확장 24:54 4
    2 지식표현의 확장 16:07
    3 지식생성의 확장 06:38
    19 그 도구의 응용-
        인간지능의 확장 2
    1 디덕/앱덕/인덕과 기계학습 12:19 4
    2 기계학습과 빅데이터의 함정 15:14
    3 지식생성의 예: 인간 염기서열 판명 17:54
    20 그 도구의 응용-
        인간지능의 확장 3
    1 지식생성의 예: 인간 커넥텀 프로젝트 16:11 5
    2 지식생성의 예: 빅 메카니즘 프로젝트 09:52
    3 지식검색: 구글 페이지 순위 매기기 12:28
    4 구글 페이지 순위 매기기 알고리즘 20:55
    5 인간과 컴퓨터의 협업: 인간 계산,   팀워크 지능, 군중 지능 08:12
    21 그 도구의 응용-
        인간본능의 확장
    1 놀이본능의 확장 16:46 4
    2 소통본능의 확장 13:35
    3 샤논의 정보이론 14:32
    4 메세지 인코딩과 오류수정 장치 17:33
    22 그 도구의 응용-
        인간현실의 확장 1
    1 시공간의 확장: 가위바위보와 비밀 20:29 3
    2 암호기술: 공개키와 인터넷 상거례 16:01
    3 동형암호기술: 완벽한 하인 15:29
    23 그 도구의 응용-
        인간현실의 확장 2
        및 강의 마무리
    1 디지털 서명 기술: 진품감정 18:58 4
    2 소프트웨어 오류의 위험성 09:23
    3 소프트웨어 오류 미리 검사하기 09:33
    4 강의 마무리 04:42
  • 강좌코드 : 2019_80_C_201601_002_001_2019_2
  • 과정 : 컴퓨터과학이 여는 세계
  • 주수 : 23
  • 수강가능수 : 100000
  • 학점 : 0
  • 언어 : 한국어 (ko)
  • 태그 : 컴퓨터과학이 여는 세계, 이광근, 학외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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